꼭 알아야 할 경영 지식부터 조직관리, 전략, 창업과 인사이트까지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매뉴얼을 확인해보세요!
꼭 알아야 할 경영 지식부터 조직관리, 성장전략, 창업과 인사이트까지 우리 회사와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매뉴얼을 확인해보세요.
원포인트 경영학1년차 스타트업을 위한 마케팅 전략
대기업은 장기간의 시장 조사와 R&D를 통해 제품을 완벽하게 만들고 마케팅에 비용을 쏟아붓는 식으로 제품과 마케팅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다.하지만 스타트업은 그렇지가 않다. 제품의 고도화와 마케팅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.우아한 형제들은 2014년에 매출액의 80%를 오로지 마케팅에만 투입했다. 대기업이라서 이렇게 한 것이 아니라, 우아한 형제들은 초기 마케팅을 통해 마케팅에 투입된 비용과 매출이 비례해서 성장한다는 등식을 증명했고 이를 바탕으로 대규모 투자를 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.초기 스타트업은 이런 Track record가 전혀 없다. 그렇기 때문에 무턱대고 마케팅에 돈 쓰기 전에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를 거쳐야 한다.
그리고 이런 프로세스는 '소수의 팬'을 확보해야만 가능해진다. 온갖 브랜드 책에서 팬 타령 하는 것이 바로 이런 맥락이다.
대기업은 장기간의 시장 조사와 R&D를 통해 제품을 완벽하게 만들고 마케팅에 비용을 쏟아붓는 식으로 제품과 마케팅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다.
하지만 스타트업은 그렇지가 않다. 제품의 고도화와 마케팅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.
우아한 형제들은 2014년에 매출액의 80%를 오로지 마케팅에만 투입했다. 대기업이라서 이렇게 한 것이 아니라, 우아한 형제들은 초기 마케팅을 통해 마케팅에 투입된 비용과 매출이 비례해서 성장한다는 등식을 증명했고 이를 바탕으로 대규모 투자를 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.
초기 스타트업은 이런 Track record가 전혀 없다. 그렇기 때문에 무턱대고 마케팅에 돈 쓰기 전에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를 거쳐야 한다.
그리고 이런 프로세스는 '소수의 팬'을 확보해야만 가능해진다. 온갖 브랜드 책에서 팬 타령 하는 것이 바로 이런 맥락이다.
이복연 코치
- 초기 스타트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30문 30답 (2022)
- 뉴 노멀 시대, 원격 꼰대가 되지 않는 법 (2021)
- 당연한 게 당연하지 않습니다 (2020)
- 일의 기본기: 일 잘하는 사람이 지키는 99가지 (2019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