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원포인트 경영학1년차 스타트업을 위한 마케팅 전략

대기업은 장기간의 시장 조사와 R&D를 통해 제품을 완벽하게 만들고 마케팅에 비용을 쏟아붓는 식으로 제품과 마케팅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다.

하지만 스타트업은 그렇지가 않다. 제품의 고도화와 마케팅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.

우아한 형제들은 2014년에 매출액의 80%를 오로지 마케팅에만 투입했다. 대기업이라서 이렇게 한 것이 아니라, 우아한 형제들은 초기 마케팅을 통해 마케팅에 투입된 비용과 매출이 비례해서 성장한다는 등식을 증명했고 이를 바탕으로 대규모 투자를 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.

초기 스타트업은 이런 Track record가 전혀 없다. 그렇기 때문에 무턱대고 마케팅에 돈 쓰기 전에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를 거쳐야 한다.

  • 1) 최저 비용으로 소수의 고객을 확보하라.
  • 2) 고객 증가와 마케팅 비용 사이 상관관계를 증명하라.  


그리고 이런 프로세스는 '소수의 팬'을 확보해야만 가능해진다. 온갖 브랜드 책에서 팬 타령 하는 것이 바로 이런 맥락이다.



 이복연 코치
  •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 , University of Minnesota MBA
  • 한국 IBM 소프트웨어 마케팅, 삼성 SDI 마케팅 인텔리전스, 롯데 미래전략센터 수석
  • 저서
    - 초기 스타트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30문 30답 (2022)
    - 뉴 노멀 시대, 원격 꼰대가 되지 않는 법 (2021)
    - 당연한 게 당연하지 않습니다 (2020)
    - 일의 기본기: 일 잘하는 사람이 지키는 99가지 (2019)
  • e-mail : bokyun.lee@pathfindernet.co.k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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